서울시산악문화체험센터(상암동) 클라이밍 일일체험 성인 이용 후기/ 이용료, 주차, 준비물, 초보 운동 시 꿀팁 등
4년만에 암벽장을 가보니 기분이 되게 이상했는데 또 생각보다 금방 적응이 됐다. 원래 요 센터가 없었는데 올해
늦봄엔가 생긴 걸 최근에 알았다.
이사오면서 클라이밍 슈즈랑 초크, 초크백을 모두 싸그리 잃어버렸는데, 진짜 집안을 다 뒤져도 안나와서 그냥 가서 암벽화를 빌리기로 했다. 신발이랑 초크백 진짜 넘 애정했는데 너무 아쉽…
입구에서 큐알 체크인하고 키오스크에서 일일권을 끊으면 되는데, 평일은 오전 11시부터, 주말은 10시부터 각각 홀수, 짝수 시각에 시작해서 2시간이 한 타임이다.
11시권을 끊으면 12시 50분까지 이용 가능하다. 거의 모든 실내 암벽장은 일회적으로 이용하려면 보통 일일체험권을 끊어야 하는데, 솔직히 초중급은 하루 종일 하는 게 불가능하다. 어쩔 수 없이 하루 이용료를 끊어야 하는데 사설 암벽장은 몇만원씩 한다.
근데 <서울시 산악문화체험센터>는 공공시설이라 그런지 2시간 한 타임 가격이 진짜 말도 안되게 저렴하다. 가격이 미쳤음… 이용료 3천원에 신발 대여는 2천원, 사물함은 5천원인데 어차피 신발은 공동 신발장에 보관하고, 안쪽에 옷걸이가 있어서 따로 사물함을 이용할 필요는 없다.
![](https://blog.kakaocdn.net/dn/by3iXz/btrq1g5lCfX/XkttR3Wu1l9Ir9xQgZ7Mdk/img.jpg)
![](https://blog.kakaocdn.net/dn/bUCJVc/btrq23RWIBj/O5rC4UToyqkyHdjPwrwp0K/img.jpg)
![](https://blog.kakaocdn.net/dn/dS7FEF/btrq5pUbv1p/zhUOIqykZfdwC3gMMkL8kk/img.jpg)
![](https://blog.kakaocdn.net/dn/Y30D4/btrq0RxVYwW/aGzLnX2wDoQ4pRgW71gYB1/img.jpg)
네이버 지도에서 퍼온 사진을 한장씩 편집해봤다.
오전 11시 타임에 갔더니 나 빼고 있었던 사람들은 전부 강습 듣는 분들 같았다. 어떤 분하고 대화를 많이 하게 됐는데 여러 가지 정보를 많이 얻게 돼서 다음 달에 중급반을 신청해볼 생각이다. 예약은 네이버에서 가능! 다음 달 건 23일 11시에 신청이 열린다고 했는데, 기존 회원부터 우선 예약을 받아서 남는 자리만 들어갈 수 있다. 강습은 볼더링 위주로 진행되는 것 같았다.
어차피 3월부터는 일 시작이라 오전 강습은 다음 달밖엔 안되고, 저녁 시간도 사실 어찌될지 몰라 강습은 앞으로 계속 못받을 거 같긴 하다 ㅜㅜ 일단 목표는 일 시작해도 최소 평일 한번, 주말 한번 일주일에 2번이 목표다.
대부분 볼더링 벽이고 지구력 코스는 한쪽 벽면만 있는데 벽 기울기도 좀 있는 편이고 몇 개 코스가 있었다. 몇년 만에 하니까 몸도 좀 풀고 제일 쉬운 기초 코스를 잡았는데, 오 생각보다는 할만 했다. 애 낳고 운동도 못했어서 근육이 완전 제로인 상태라서 처음 매달렸을 때는 절반만 가고 좀 쉬다가 두 번째 할 땐 완등! 세번째는 펌핑나서 못가고 그래두 생각보단 할 만해서 넘 기분이 좋았다.
하체도 후달려서 진짜 집에서 근력운동 빡세게 해야겠다 생각함… 진짜 몸이 무슨 휴지조각같았다 ㅋㅋㅋ
초크도 없고 붕대도 없고 맨손으로 잡았는데 뭐 할만 했다. 내일은 종로가서 새 신발이랑 초크백이랑 초크 사러 갈 예정~~! 새 신 신고 열심히 해봐야겠다 ㅎㅎ
클라이밍장 정보를 간단히 정리하면,
- 강습은 무조건 예약하고 와야함. 네이버에서 예약 가능하고 자리는 생각보단 여유있는 것 같다.
- 점심 이후는 피하자. 애들이 엄청 온다고 함… 성인은 오전 추천, 저녁 시간은 모르겠다. 오전보단 많겠지
- 자유이용은 어느 정도 경험 있는 사람만 가능. 평일은 11시부터 홀수에 시작하고 7시가 마지막 타임. 주말은 10시에 짝수 시각에 시작하고 4시까지였나? 그랬던 듯. 2시간 한 타임 이용료 성인 기준 3천원. 신발 대여료 2천원
- 준비물: 여자분들은 밑에 붙는 레깅스 입어주는 게 편함. 스판있는 붙는 바지 추천. 실내가 별로 안추워서 위에 긴팔 티셔츠 밑에 긴바지면 되고 땀 식으면서 약간 추울 수 있으니 쉴 때 덮고 있을 가디건 정도.
초크나 붕대 있으면 좋음. 따로 공용 초크는 없음. 양말은 얇은 거 신고 암벽화 신는 게 좋음(원래 클라이밍 슈즈는 맨발에 신지만 대여라서 양말은 꼭 신어야 함. 신발 상태는 아무래도 생긴지 얼마 안되다 보니 생각보다 좋았다)
![](https://blog.kakaocdn.net/dn/b4Uotw/btrq0Sp5nJY/11PpgSdomxG3KdBbJ3zSeK/img.jpg)
두 종류 있었는데 요게 더 각이 살아보여 요거 신었다.
후기들 보니까 자기 신발 사이즈보다 큰 걸 고르던데 클라이밍 슈즈는 평소 사이즈보다 5-10작게 신어야 함. 선수들은 더 작게 신음… 발이 전족처럼 딱 껴야 되는데 완전 초보는 아프니까 정사이즈도 무관. 그치만 널널하면 안됨.
-신발이랑 장비 파는 샵이 있는데 다양하진 않은 것 같았다. 초크도 있음.
-클라이밍장 이용시 주차 무료. 주차장 여유있음. (평일 오전)
-2층에 카페 테라로사라고 있는데 나름 맛있다고 함
-운동 팁: 운동 시작 전에 손, 발, 팔, 다리, 허리 스트레칭을 충분히 해준다. (다칠 수 있음). 높은 홀드에서 뛰어내리지 말고 순차적으로 내려온다. 운동 후에도 마무리 스트레칭을 꼭 해주는 게 좋다. 겨울이라 몸이 좀 굳어있으니 스트레칭을 충분히 해주는 게 제일 좋다.
그리고!!!! 홀드 매달려서 운동할 때 주의점은 머리와 두 발이 삼각점을 이루도록 균형을 맞춰주는 게 좋고, 홀드 잡을 때 팔은 쭉 펴는 게 중요하다. 팔을 쭉 펴고 엉덩이를 늘어뜨리면서 다리에 힘을 주며 발 끝을 섬세하게 찍는다는 생각으로! 팔 구부리면서 계속 가시는 분들 있던데 금방 펌핑남… 그리고 중간 중간 손 바꿔주면서 한 박자 쉬고 숨을 훅훅 내쉬는 것도 도움이 된다. 제일 중요한 것!!!!! 한번 돌고 나서 바로 매달리지 말고 충~분히 쉬어서 펌핑된 걸 회복시키고 다시 시작하는 게 좋다. 쉬는 동안 스트레칭 하면서 홀드 번호를 따라가며 이미지 트레이닝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홀드 잡기 전에 늘 숫자를 보면서 내가 가야할 길을 이미지 트레이닝 해주자~ 쉴 때 간단한 간식이나 물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되는데 코로나라서.. 암튼 지구력 짧은 코스는 보통 1시간에 3번 정도가 적당하다. 최소 20분 정도는 쉬어줘야 함…
집에서 되게 가까운데 날 풀리면 운동삼아 걸어가도 워밍업되고 좋을 것 같다.
암튼 나 같이 주기적으로 빡세게 운동을 갈 수 없는 사람들이 이용하기에 최적인 클라이밍 센터가 아닌가 싶다!
![](https://blog.kakaocdn.net/dn/bdhBLD/btrq7bVcMx3/fFeHeGVmlFksWh8ofBLcE0/img.jpg)
![](https://blog.kakaocdn.net/dn/vQ13C/btrq7bt8oNe/ApCe7TpzKggetGCAP6z4OK/img.jpg)
![](https://blog.kakaocdn.net/dn/2QyGP/btrq4qMRFmL/zBHtBiOfKqsjfCH47UINDk/img.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