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오의 레시피/간식 & 쌀베이킹

[쌀베이킹] 초코칩쿠키 레시피

artist_nao 2017. 3. 13. 14:25
반응형


빵, 쿠키 종류를 너무 좋아하는데 밀가루를 먹으면 소화도 잘 안되고 항상 더부룩하더라구요. 몸이 찬 체질이라 밀가루를 피해야되는데 안먹을 수도 없구.... ㅜ

베이킹을 조금씩 했었는데 집 근처에 쌀빵, 쌀베이커리를 우연히 발견! 쌀빵은 별로 맛이 없을거라는 선입견이 있었는데 이게 웬걸~ 밀가루 빵 못지않게 맛있더라구요~

그래서 쌀베이킹, 라이스베이킹에 도전하기로 했답니당 ㅎㅎㅎ

쌀베이킹을 하려면 우선 쌀가루가 있어야겠죠??

밀가루도 박력분, 강력분, 중력분 등 종류가 다양한 것처럼 쌀가루도 여러 종류가 있어요.

가장 많이 쓰는 건 박력쌀가루와 강력쌀가루 요 2개인데요~ 전자는 쿠키나 머핀, 파이, 파운드 케이크 등 발효과정이 필요없는 베이킹에 주로 쓰이구요. 후자는 식빵, 소보루 빵, 모닝빵 등 발효과정이 필요한 빵에 쓰인답니당 ㅎㅎㅎ 때에 따라서 두 개를 섞어쓸 때도 있어요.

도서관에서 '쌀베이킹'을 검색하니 '희동이네 쌀베이킹' 요 책이 레시피도 다양하고 초보가 따라하기 쉬운 것 같아 빌렸습니당~

쌀가루를 사려고 검색해보니 '베이킹 푸드' 요기가 싸더라구요. 품목마다 다르긴 할텐데 전반적으로 베이킹 용품 등과 같이 사려고 보니 평도 괜찮고 가격도 저렴해서 여기서 한번에 주문했죠- (5만원이상 무료배송이라 걱정했는데 이것저것 넣다보니 훌쩍 넘었다는 ㅜㅜ)

택배 받자마자 식빵부터 만들고 책 첫장에 나와있는 초코칩 쿠키를 만들어보기로 했어요! ㅎㅎ

초코칩쿠키에 초코칩이 빠질 수 없으니 얘두 같이 주문했는데 종류가 넘 많아서 고르기 힘들더라구요 ㅠㅠ

청크, 리얼청크, 제원, 선인 등 이름이 매우 다양했는데 제원, 선인 얘네는 회사 이름인 것 같구요. 종류별로 성분이 다 달랐어요.

제가 선택한 건 '벨코라드'에요. 얘가 성분이 착하더라구요 ㅎㅎ



코코아매스 함량이 제일 높았고 합성착향료나 유지 등이 안들어가 있어서 선택! 평도 좋았구요~

재료: 버터 90-100g, 박력쌀가루 150g, 비정제 원당 50g, 바닐라 익스트랙 1-2방울, 달걀 1개, 베이킹파우더 1/2t, 소금 1/4t, 초코칩 90g

기존 레시피에서 살짝 양을 조절하고 황설탕 대신 원당을 썼어요~ 버터는 진짜 너무 많이 들어가더라구요 ㅜ 초코칩쿠키가 이래서 살이 찌나요 ㅎㅎ 버터 양을 조금 줄였어요. 초코칩은 살짝 많은 편이긴 했어요. 다음에 만들 땜 좀 줄여도 될 듯 합니당~


먼저 버터를 실온에 충분히 녹이고 거품기로 잘 저어준다음 원당을 조금씩 넣어가며 저어서 녹여줍니당. 원당이 비정제라 보관 시 덩어리가 많이 져요 ㅜㅜ 숟가락 등을 잘 풀어준다음 거품기 대신 핸드믹서를 이용했어요~~

설탕을 다 넣은 후 바닐라 익스트랙을 한두방울 떨어뜨려 섞어줍니다.

(바닐라 오일, 에센스, 익스트랙 등 종류가 많더라구요. 바닐라 오일은 주로 굽는 레시피에, 에센스는 굽지 않는 레시피, 익스트랙은 둘 다 겸용으로 사용 가능하다고 하네요 ㅎㅎ 그런데 extract은 essence와 뜻이 같다는 게 함정 ㅜ 둘은 같은 거라는 의견이 더 맞는 듯해요. 굽는 것엔 오일이 적합할 듯. 전 집에 있으니 그냥 익스트랙으로~ 소량 포장되어 있고 향도 굉장히 진해서 사용하기 좋더라구요. 바닐라 빈으로 직접 오일도 만들고 커스터드 크림도 만들던데 그건 담에 도전해봐야겠어요~ ㅎㅎ)

어쨌든 그 다음 풀어준 달걀을 조금씩 넣으면서 섞어줘요. (보통 베이킹에서는 우유나 달걀은 미리 냉장고에서 꺼내서 실온으로 맞춰준 후 사용하더라구요)

그 위에 박력쌀가루, 베이킹 소다, 소금을 체에 쳐서 내린 후 가루가 안보일 정도만 섞어줍니당. 원당을 사용해서 그런지 색이 어두워요~

마지막으로 초코칩을 잘 넣어 섞어주기!

오븐판에 테프론 시트(종이 호일이나 유산지는 일회적이지만 얘는 세척해서 다시 쓸 수 있어 좋아요~ 쿠키도 잘 떨어지구요) 를 깔고 반죽을 조금씩 덜어 모양을 잡아줍니다.

이때!! 다 굽고 나니 엄청 퍼지더라구요 ㅋㅋㅋ 작은 듯 볼록하게 반죽 올려주시는 게 좋을 듯~~~ 얇아지는 경향이 있어요~

그리고 마지막 반죽으로 만든 쿠키는 초코칩이 거의 없었어요 ㅠㅠ 중간중간 초코칩을 한번씩 섞어주세요 ㅎㅎ



짜잔!!! 막 구워낸 쿠키를 식혀주고 먹어야 되는데 몇 입 뜯어먹었네요 ㅋㅋㅋㅋ 역시 베이킹은 막 굽고 나왔을 때가 꿀맛! 아무튼 식혀주고 먹고 남은 쿠키는 하루 이틀 정도는 밀폐용기에 실리카겔 담아 보관하고 더 두고 먹으려면 비닐이나 밀폐용기에 습기 제거제 담아 냉동실에 보관하면 끝!

다음에는 버터가 안들어가는 초코칩 쿠키에도 도전해봐야겠어요. ㅎㅎㅎㅎㅎ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