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여권 발급 후기/ 여권 신청 후 취소, 재신청 하는 방법 & 아이 여권 사진 승인 주의점 및 신청 팁!

artist_nao 2023. 10. 17. 14:55
반응형


지난 번 여권 신청 관련 포스팅을 했었다.

셀프 여권 사진 실패 후기/ 여권 사진 집에서 어플로 찍지 마세요!!!! & 구여권, 신여권, 발급 취소, 아이 영문 이름 발급 팁! - https://artist-nao.tistory.com/m/1229

셀프 여권 사진 실패 후기/ 여권 사진 집에서 어플로 찍지 마세요!!!! & 구여권, 신여권, 발급 취소

천방지축 애 데리고 사진관 가기 힘들고 빨리 만들어야 되기도 해서 셀프 사진 어플 받아서 찍고 보낸 후 사진을 받았다. 오늘 구청에 만들러 갔더니 백방 반려될거라고 함 ㅠㅠ 일단 내 사진은

artist-nao.tistory.com


셀프 사진으로 도전해봤으나 장렬히 실패….
그래서 사진관 가서 가족사진도 찍고 여권 사진도 다 찍어왔다. 여권심사팀에서 분명히 전화로 안내 받을 때 내 사진도 안되고 아기 사진도 초점이 딱 정면이 아니어서 무조건 다시 찍어오라고 했는데, 오늘 다시 사진 가져가니까 좀 어이가 없었다 ㅠㅠㅠ 아이 사진은 지난 번에 냈던 사진으로 이미 여권이 만들어져 있다고 함???? ㅋㅋㅋㅋㅋㅋ

그리고 사진관에서 새로 찍어간 사진은 살짝 입을 벌렸기 때문에 오히려 이 사진이 안된다고 함. 아오!!!!!! 36개월 이상은 입 조금이라도 벌리고 있으면 안되는 것 같았다.

그래서 분명히 전화로 안내 받을 때 아이 사진은 승인 안되냐고 재차 물어봤고 아이 사진 절대 안된다고 해서 다시 찍었는데 어떻게 된거냐 물어보니 알 수 없음 ㅋㅋㅋㅋ 아… 진짜 어이없었는데 새로 찍은 사진 안된다고 하니 그럼 이전 사진으로 만든 거 주세요 함- 처음에 안된다고 했을 때 분명히 우리 애 눈은 정면 보고 있는데 왜 초점이 안맞다는 건지 의문이었는데 이건 뭐. 여권 사진 기준도 명확하지 않고 반드시 다시 찍으랬다가 이미 그걸로 만들어놓은 것에 어이가 없었다…..   어쨌든 오히려 이전 사진만 된다니 그걸로 걍 해달라고 함;;;; 이게 창구 직원분과 심사팀 전화가 또 다르고 뭔가 혼선이 있는 거 같았다…. 서울 한복판 진짜 큰 구청인데 기준이 없음 ㅋㅋㅋㅋ 그리고 지난 번에 신청할 때 구여권 따로 말씀을 안드렸더니 신여권으로 이미 결제돼서 (당시에 사진 땜에 정신없어서 해주는대로 결제했었음) 집에 온 다음에 혹시 구여권으로 다시 신청 안되냐고 물어보니 당일에 와야 취소가 된다고 함…. 그래서 그냥 포기했었다.

그리고 5일 뒤쯤 주말 지나서 여권 사진 새로 찍은 거 가져갔는데 아직 내 여권은 안 만들어진 상태라 혹시나 하고 구여권으로 다시 신청할 수 있냐고 했더니 창구 직원분이 된다고 함? ㅋㅋㅋㅋㅋㅋ

아… 이거 뭐지… 그냥 기준이 없다고 봐야할 듯 하다.

전화상으로 물어봤을 때 분명 사진 다시 제출해야되는데 구여권으로 다시 신청 안되냐 했더니 무조건 당일에 와야 취소가 된다고 하고 하루 지나면 안된다고 했음.

근데 5일 지나서 새 사진 들고 갔는데 완전 쏘쿨 된다고 함;;; 결제한 카드 전체 취소하고 재결제했다…..

정리해보면 아기 거는 무조건 구여권이고 기간도 5년이라 내 것도 구여권으로 해서 5년 뒤에 아기 거랑 같이 다시 만들어야겠다 생각했었는데, 이미 신여권 신청 들어가서 포기하고 있었다가 약 일주일 뒤(사진 다시 제출해야 돼서 보류중이긴 했음) 다시 구여권으로 신청 가능함.

신청서 다시 쓸 필요도 없고 그냥 구여권으로 재결제만 했음!!! 그냥 내 생각엔 사진 다시 제출해야하면 보류중인 거 같고 이 경우에는 구여권 신여권 다시 신청가능하고 취소도 되는 것 같았다;;; 물론 전화상으로는 당일만 된다고 했음 ㅋㅋㅋ

그니까 여권을 신청했는데 구여권 신여권 바꿔서 신청을 해야하거나 사진 다시 하고 싶으면 얼른 연락해서 보류해달라고 하면 될 듯 (사진 다시 내겠다고??) 다사다난했는데 우선 아기 거 여권은 나와서 그건 가지고 왔고 내 여권은 일주일 정도 걸린다고 했다.

어쨌든 결과적으로 발급 잘 돼서 다행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