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난임·임신·출산·육아/난임 정보

난임 여성이 필수로 챙겨먹어야 할 임신 준비 영양제 추천 및 복용, 임신 성공 후기 (활성형 엽산, 임부용 종합비타민, 아르기닌 등)

by artist_nao 2019. 10. 25.
반응형

전에 마지막 시험관 시술 전 챙겨먹었던 영양제를 한번 포스팅했었는데 몇 가지 빠진 것들이 있어 다시 정리해보려고 한다. 

맘카페에 시험과 임신 성공 후기를 올리면서 블로그 글도 몇 개 링크를 걸어 참고를 하실 수 있도록 했는데, 이 영양제 추천 글을 보고 그대로 복용했던 분이 이번에 자연임신에 성공했다며 정말 감사하다고 댓글을 달아주셔서 정말 신기하기도 하고 너무나 기뻤다! 

나도 시술 여러 번 받기 전에 영양제 추천을 받았다면 고생하지 않고 자연임신 됐을까 싶기도 하고... 이번에 임신 계획 중인 동생에게도 요 리스트를 그대로 추천해줬는데 좋은 소식이 있었으면 좋겠다 ㅎㅎ

난임 임신 성공 tip과 노하우 정리/ 시험관 성공 후기/ 난임 병원 비교 및 추천/ 꼭 먹어야 할 영양제와 엽산


<임산부 종합비타민>
​​


Thorne Research, 베이직 프레네탈, 90 알

https://kr.iherb.com/pr/Thorne-Research-Basic-Prenatal-90-Capsules/18131?rcode=APN7951

바로 이 제품!!!! 채취 전부터 임신 이후 지금까지 하루에 3알 꾸준히 복용했다. 아침이나 점심 식후에 바로 먹는다. 엽산은 활성형으로 1000정도가 들어있고, 철분 수치 역시 임신 중기에 먹기에 부족함이 없이 넉넉한 수치이다. 사실 이 제품 먹기 전에 병원에서 알려준 엘레비트를 복용했었는데 철분 때문인지 소화가 너무 안되고 더부룩해서 먹기가 너무 힘들었고 무엇보다 엽산이 합성형이라서 흡수율도 떨어졌다. 이 제품은 소화가 잘 될 수 있도록 구성이 되어 있고 실제 장기간 복용했는데도 소화 기능에 전혀 무리가 없다. 활성엽산이 들어있는 임산부용 종합비타민은 아이허브에서도 이 제품이 유일하다... 난임병원(에이치아이) 선생님께 여쭤보니 활성엽산은 아직 합법적으로 한국에 들어오지 않아 직구하는 방법 밖에 없다고 하셨고 활성형으로 복용하면 1000정도 먹으면 된다고 하셨다. 그래서 쭈~욱 복용! 진짜 정말 사랑스러운 제품이다. ㅠㅠㅠㅠ 없어지면 절대 안된다...... ㅜㅜ

90알이 들었지만 하루 3알 복용이라 한달분이다. 정말 금방 없어짐... 캡슐 알약인데 정말 매우매우 크다. 이제껏 먹어본 약 중에 가장 크고 아직도 먹을 때마다 목구멍에 걸릴까봐 무섭지만 그래도 너무나 좋은 제품이라서 안먹을 수가 없고 선택의 여지가 없으므로.

현재 임신 33주, 꾸준히 복용해서 그런지 그동안 철분 수치, 비타민 d 수치, 간과 신장 수치 등등이 모두 좋았다. 출산 후 먹을 종합비타민도 알아봤는데 만족스러운 제품이 없어 요 제품을 쭉 복용할 예정~! 수유에 맞춰서 나온 종비와 영양구성이 거의 같거나 더 좋다.

이 종비는 정말 추천하는 게 난임 여성들 보면 비타민을 단일제제로 따로 따로 먹느라 하루에도 수십 알을 먹는데 그래도 빠지는 영양소들이 있다. 먹는 것 자체도 부담스럽고. 하루 3알로 필수적인 영양소가 모두 충족이 되고 엽산까지 활성형인 유일한 종비라서 더할 나위 없이 훌륭한 제품.. 사실 임신 기간 내내 이 제품 품절날까봐 늘 조마조마하고 한 달에 한통씩 수십 통 먹어오면서도 별점도 안 달았다;; 많이 팔려서 품절날까봐;;; 그만큼 진짜 추천하는 제품!

<질 유산균>


Renew Life, 여성의 질, Ultimate Flora Probiotic, 500억 마리의 활생균, 30 식물성 캡슐

https://kr.iherb.com/pr/Renew-Life-Women-s-Vaginal-Ultimate-Flora-Probiotic-50-Billion-Live-Cultures-30-Vegetable-Capsules/13115?rcode=APN7951

그 다음은 유산균! 스트레스 때문에 면역력이 떨어져서인지 1-2년 전부터 종종 질염이 심해져서 힘들었었는데 이 제품을 복용한 이후로 염증이 생긴 적이 단 한번도 없었다. 임신 준비부터 임신 후 지금까지 매일 아침 공복에 1알씩 먹고 있는 제품~ 가격이 센 편이지만 그만큼 효과가 있어서 꾸준히 챙겨먹고 있다. 유산균도 잘 챙겨먹어야 하는게 질 유산균 전용으로 먹는 게 좋다. 특히 임신 준비할 때부터 먹으면 착상에도 도움이 된다. 염증 수치가 있으면 착상이 어렵기 때문...

임신 후기인 지금까지 질 염증은 한번도 없었음! 

--------------

2020년 10월 이후 이 질유산균 제품이 생산 중단에 들어간 것 같다. ㅜㅜ 계속 입고가 되지 않고 판매 중단으로 뜬다. 

그래서 최대한 스펙 비슷한 걸 찾아 주문해서 두달째 먹고 있는데 생각보다 괜찮아서 링크해본다. 염증도 안 생기고 위 제품 먹을 때도 같았다. 심지어 가격도 더 저렴함.

Nature's Way, Fortify 여성용 프로바이오틱 + 프리바이오틱, 엑스트라 스트렝스, 500억, 지연 방출 베지 캡슐 30정

 
 


<오메가3>


Wiley's Finest, 와일드 알래스카 피쉬 오일, 산전 DHA, 600mg, 180 피쉬 소프트젤

https://kr.iherb.com/pr/Wiley-s-Finest-Wild-Alaskan-Fish-Oil-Prenatal-DHA-600-mg-180-Fish-Softgels/69645?rcode=APN7951

오메가3는 요즘 크릴 오일이 뜨는데 임산부용으로는 횩과가 입증된 피시오일이 나아서 이 제품을 꾸준히 먹고 있다. 가격대는 좀 있지만 수은 불포함에 검증이 잘 되고 있는 제품이라 믿음이 가고 냄새도 거의 안난다. 하루 2알을 아침 저녁으로 1알씩 식후에 나눠 복용하고 있다. 오메가3는 난임 병원에서도 꾸준히 챙겨먹으라고 함. 엽산, 유산균, 오메가3는 필수이다.

<아르기닌>


Now Foods, L-아르기닌, 1,000 mg, 120 정

https://kr.iherb.com/pr/Now-Foods-L-Arginine-1-000-mg-120-Tablets/411?rcode=APN7951

사실 아르기닌은 남편 정자 채취 전 꾸준히 복용하는 게 좋다. 미처 먹지 못했다면 병원에서 1주일에 한번 수액 처방을 받을 수 있다. 선생님께서 여자도 꾸준히 먹는 걸 추천하셨다. 아르기닌이 태반 형성에 도움을 준다고 한다. 사실 인터넷 검색을 해보면 시험관 이식 후 아르기닌을 먹지 말라는 글들이 많은데 선생님을 믿고 복용하였고, 결과는 태반도 완전 튼튼하고 아이도 건강하다. 하루 2번 복용인데 한알씩 먹기도 함. 아르기닌은 자기 전에 복용하였다.

아르기닌은 태반이 완성된 12주 이후부터는 먹지 않았고, 나머지 종합비타민과 유산균, 오메가3는 매일 꾸준히 먹고 있다.

<코큐텐>


캘리포니아 골드 뉴트리션, 코엔자임 큐텐(CoQ10), 100 mg, 120 야채 소프트 젤

https://kr.iherb.com/pr/California-Gold-Nutrition-CoQ10-100-mg-120-Veggie-Softgels/61074?rcode=APN7951

채취 전후까지 하루 한 알씩 복용했다. 코큐텐 역시 평소 먹다가 잠시 중단했다가 시술 들어가면서 선생님이 먹으라고 하셔서 다시 주문해서 먹기 시작했다. 남편도 같이 먹으면 좋다고 하셨다.

코큐텐은 전에는 유비퀴놀 형태로 먹었는데 머리가 어지러운 부작용이 있어 그냥 일반적인 유비퀴논으로 복용했다. 굳이 비싼 유비퀴놀을 먹을 필요는 없는 것 같다.

1차 피검사 임신 확인 이후로는 복용하지 않음! 출산 이후 다시 복용할 생각이다.

<MSM>


소스 네츄럴, 식이유황 분말, 35 oz(1000 g)

https://kr.iherb.com/pr/Source-Naturals-MSM-Powder-2-2-lbs-1000-g/1283?rcode=APN7951

임신 2달 전부터 건강을 위해 msm(식이유황)과 비타민 c 메가도스를 시작하여 역시 임신 확인 전까지 꾸준히 먹었다. 내 체중을 고려해서 일반적인 메가도스 양보다 약간 적게 먹되 매일 꾸준히 복용했다.

자세한 복용방법은 전에 정리해놓은 아래 포스팅 참조.
https://artist-nao.tistory.com/m/404

Msm을 꾸준히 복용하면 생리통도 완화되고 혈액순환, 특히 몸이 찬 체질일 때 도움이 많이 된다. 비타민 c를 함께 복용하면 흡수도 잘 되고 시너지 효과가 난다. Msm은 확실히 활력을 돋궈 줘서 늦은 시간에 먹는 건 금물! 비타민 c도 마찬가지이다.

좀 저렴한 제품도 있는데 위 제품이 가루가 고와서 물에 타먹기 편했다.


자로우 포뮬라, 식이유황 분말, 35.3 oz(1000 g)

https://kr.iherb.com/pr/Jarrow-Formulas-MSM-Powder-2-2-lbs-1000-g/344?rcode=APN7951

이 제품도 괜찮은 듯~ msm은 나우푸드, 닥터베스트? 같은 저렴이도 있는데 입자가 크다고 함...

<비타민C>


나우푸드, 비타민 C 크리스탈, 3 lbs (1361 g)

https://kr.iherb.com/pr/Now-Foods-Vitamin-C-Crystals-3-lbs-1361-g/390?rcode=APN7951

저렴하고 양도 많다. 가성비 좋은 제품. 가족이 같이 먹을거면 대용량이 낫고 혼자만 복용할거면 작은 용량을 사는 게 낫다. 비타민 c는 직사광선을 피해서 밀폐 보관해야 하기 때문에 보존에 특히 신경써야 하기 때문.

나는 공병에 덜어서 가족들도 나눠주고 msm과 함께 작은 공병에 담아 일할 때도 책상에 놓고 꾸준히 복용했다. 덕분에 일이 너무 바빴는데도 2-3월에 감기 안걸리고 건강하게 잘 생활할 수 있었던 것 같고, 임신 성공으로도 이어진 것 같다. 


<아이허브 주문 시 유의사항 및 할인코드>

​​​아이허브 5% 할인 프로모션 코드: ​APN7951 

다른 할인코드와 중복적용이 가능하므로 활용하시길! 기간제한 할인코드는 미서부 시간 기준이므로 이 코드를 쓸 때는 시차 계산을 잘 해야 한다. 

영양제는 한 번 주문 시 6병 이내, 총 150달러 미만(최종 결제 금액)으로 주문해야 관세를 따로 물지 않는다. 시간 차를 두고 주문했더라도 운이 나쁘면 같은 날 통관될 수 있으므로 최소 하루 이틀은 여유를 두고 추가 주문을 하는 게 좋다.

—————

난임 부부들은 이 밖에 여러 가지 영양제를 더 챙겨먹기도 하는데 나에게 필요한 제품을 맞춤으로 구입해서 꾸준히 복용하는 게 제일인 것 같다.

사실 난임 초기에는 영양제 종류를 잘 모르기도 하고 아이허브도 몰랐던 때라 생각없이 병원에서 처방해준 영양제를 먹고 그랬는데 내용에 비해 턱없이 비싸기도 했지만 나와 잘 맞는 영양제가 아니라 부작용도 겪고 고생했던 기억이 있다. 교체하느라 돈도 버린데다 몸까지 힘들고 ㅜㅜ 경험상 아이허브 제품들이 유해성분도 안 들어있고 가성비 영양소 구성이 뛰어난 것들이 많았다. 5년 간 임신이 안되다가 영양제 싹 바꾸고 복용하고 나서 임신이 된 것도 있고..

그동안 한약도 정말 많이 먹고 몸에 좋다는 음식들 챙겨먹고 가려먹고 안 먹어 본 게 없는데 정말 비용 대비 엄청난 효과가 있었던 건 잘 짜여진 영양제 플랜이었다.

이제 33주! 출산 이후 챙겨먹을 영양제 플랜을 짜는 중이다~! ㅎㅎ 오랫동안 난임을 겪으면서 몸이 많이 상해서 생전 안하던 입원도 여러 번 하고 나름 죽을 고비(?)도 넘기고 나니 영양제를 안 챙겨먹을 수가 없다.

얼마 전 나혼자 산다에서 혈액암을 극복한 허지웅 씨가 나와 영양제를 엄청 챙겨먹는데 닥터베스트 제품들을 비롯해 딱 봐도 아이허브 영양제들이 수십병 보였다; 꼬박꼬박 드시는 것 같던데 진짜 너무 공감이 갔다 ㅜㅜ 나도 건강할 땐 챙겨먹는 게 귀찮아서 드문 드문 먹고 안 먹고 그랬는데 난임 시술이 진짜 몸에 무리가 많이 간다.. 처음 한 두번은 잘 모르는데 반복될수록 체감이 되고 이미 몸이 축났다고 생각하면 늦는다. 입원하게 되면 정말 회복이 너무나 힘들다 ㅜㅜ

일단 잦은 주사와 약으로 간수치가 높게 나올 때가 많고, 면역력이 떨어져 각종 염증이 자주 생긴다. 시술 시 쓰는 약 탓도 있지만 정신적으로도 알게 모르게 스트레스를 받기 때문에 몸이 더 약해진다.

내가 진짜 재밌게 할 수 있는 운동 하나와 취미 하나를 추천! 그리고 잘 짜여진 영양제 플랜은 필수이다. 영양제는 의무적으로 챙겨먹는 게 좋지만, 그 밖에 먹는 것이든 운동이든 억지로 임신에 좋다는 걸 하는 게 제일 안좋다 ㅠㅠ 싫은데 요가하고 허리가 더 아팠고, 착상에 안 좋은 음식은 피하느라 너무 스트레스를 받았었다.

분명한 건 마음이든 몸이든 준비가 됐을 때 임신이 된다는 것이다. 가성비 가장 든든했던 건 바로 영양제와 비타민 종류~!!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