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번 아기 옷 소재에 대해 정리를 했었는데 오가닉과 무형광에 대해서도 간단히 적어두면 좋을 것 같아 포스팅해둔다.
아기옷 & 이불 소재 종류 총정리~! / 천연소재, 인조(합성)소재, 재생섬유 . 레이온(밤부)소재와 풍기인견의 진실, 안전성 및 유해성 - https://artist-nao.tistory.com/m/1071
아기 의류나 침구류를 살 때 오가닉과 무형광 제품들이 있는데, 이런 제품을 사는 게 의미가 있을까?
먼저 오가닉은 보통 순면 제품에서 찾아볼 수 있다. 예전에 목화솜요 구입할 때도 어렵사리 수입 오가닉 제품을 구할 수 있었는데, 당연히 가공된 면제품도 오가닉이 있다.
피부에 닿는 옷이나 침구류는 오가닉 제품이 그렇지 않은 것보다 좋은 건 당연하겠지만 문제는 세탁과 관리다. 세탁 과정에서 대부분 이미 오가닉이 아닌 상태가 되기 때문이다. 합성세제를 사용할 경우 합성 계면활성제나 방부제, 표백제 등에 오염될 수 있고, 천연세제를 사용한다 하더라도 함께 세탁하는 세탁물이 모두 같은 오가닉 제품이 아닌 이상 오염될 수 있다. 분리 세탁하더라도 세탁기를 같은 걸 사용했을 경우 역시 잔여물이 의해 오염 가능하다.
그렇다면 무형광 제품은 어떤가?
형광증백제는 일반 의류에 정말 흔하게 쓰이는데, 유해성에 관해서는 전에 포스팅한 적이 있다.
아기 전용 세탁망 (무형광 세탁망)을 사야 할까~? / 형광증백제 유해성 및 이염에 대해 알아보자 - https://artist-nao.tistory.com/m/656
형광물질은 형광증백제 검출기나 젖병소독기 등으로 간단히 식별할 수 있는데, 육안으로 보자면 하얀 천이 약간 푸른색을 띄며 지나치게 하얗게 보인다든지 딱 봐도 형광색이 들어가 있으면 100%다. 문제는 무형광 옷이더라도 옷의 라벨, 얘네가 형광인 경우가 많다. 세탁물의 먼지를 걸러주는 세탁조 안 거름망에서도 형광물질인 검출된다고 하니 무형광으로부터 완전히 안전하리란 쉽지 않다. 아기 장난감부터 우리가 흔히 쓰는 물건들에서도 형광물질이 검출되기 때문이다.
이 형광증백제에 대해선 사실 내려놓은 상태다. 하나하나 신경쓰자니 너무 스트레스이고 노력한다고 해서 형광물질로부터 완전히 자유로워질 수 없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아기 침구류나 의류는 웬만하면 무형광으로 구입하고 있다. 우선 아기 세탁물은 따로 돌리고 있기도 하고 매번 아기세탁기로 삶기 때문에 아무래도 형광물질이 여기저기 번질 가능성이 커서다.
——
결론적으로 아기 침구나 옷은 굳이 오가닉을 고집할 필요는 없고, 무형광은 관리 여하에 따라 선택하면 된다. 아기 내의나 침구류는 무형광 제품이 많이 있는데 가격대가 큰 차이가 나지 않고 장시간 살에 직접 닿기 때문에 웬만하면 무형광 제품을 구입하시는 걸 추천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