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난임·임신·출산·육아/임신, 출산, 육아 정보

[mbti 성격] intp 인팁 엄마 양육 특징 & 육아 팁!!

by artist_nao 2023. 8. 20.
반응형

가끔 mbti에 대해 찾아보곤 하는데 여자 intp은 드물어서 그런지 정보가 별로 없다. 그래도 일반적인 인팁 여자 특징에 대해선 정보가 있는 편인데, 인팁 엄마는 진짜 드물다..


Intp-t 유형으로 아이 하나 키우고 있는 엄마 입장에서 인팁 엄마의 특징과 육아 팁을 정리해보자면, (i. n. p 성향이 강한 편이고 f 비중도 상당히 높음. 영역별 강도는 아래 표 참조)



1. 전업주부 안맞음/ 워킹(규칙적이고 너무 빡세지 않은)맘 추천



일단 전업주부는 진짜 너무 너무 안맞는다. 이건 아이 낳기 전에도 느낀 거지만 일단 너무 게으르기 때문에 규칙적으로 강제로 일하지 않으면 매우 늘어진다. 늘어져서 방구석에 찡 박혀있으면 우울해지고 몸도 안좋아진다. 인팁은 무조건 규칙적이고 일하는 시간이 적은 편인 직업 추천!! (워라밸 보장 안되면 미침) 그리고 직업을 통해 어느 정도 자아실현이 돼서 뿌듯함을 느낄 수 있어야 한다.

그래서 무조건 적당히 규칙적으로 일하는 게 좋다. 사무직보다 뭔가 움직일 수 있는 게 운동되고 좋다. 학교에서 애들 가르치고 있는 지금 직업 진짜 잘 맞긴 하다.


2. 외동이 맞는 듯



난임을 5년 겪었는데 사실 결혼 전에는 아이 둘은 낳고 싶었다. 근데 낳아보니… ㅋㅋ 매우 위험한 생각이었던 것 같다. 일단 인팁은 인간관계에 있어서 얇고 넓게가 잘 안된다. 그리고 예민한 부분이 있고 내가 관심있는 한 사람에게 집중하고 탐구하는 성향이 있기 때문에 다둥이랑은 정말 안 맞을 것 같다. 지금 한 명으로도 너무 벅차다. 얘가 왜이럴까 이럴 때도 많지만 타고난 성향이나 변화 과정 등을 살펴보면 매우 흥미롭기 때문에 아이를 키우는 것 자체는 인팁에게 엄청난 흥미(와 스트레스)를 가져다 준다. 근데 아이 둘 이상은… 인팁은 자기 혼자만의 영역도 중요해서 둘 이상을 키워내기엔 체력도 안되고 에너지도 안된다.

체력이 넘치는 인팁이라면(체력이 넘치는 인팁은 드물 듯…) 외동보다는 둘 이상도 괜찮은 게 에너지가 넘치면 아이한테 너~무 신경이 갈 수 있기 때문에(집착이 아니라 신경-근심, 걱정 등) 둘 이상으로 분산시키는 게 좋을지도 모른다.




3. 내 영역이 필요함



그게 장소든 시간이든 워킹맘으로 육아하다보면 정말 미칠 지경인데 육퇴하고 좋아하는 프로그램을 보든지 웹툰을 보든지 뭐 그런 누워서 암것도 안하는 것 같지만 사실 뭔가를 하고 있는 시간이 꼭!!!! 매우!!! 필요하다. 지쳐 쓰러져도 보다가 정신을 잃어야 함.


4. 남편이 성향 보완이 되면 좋은 듯



Estj 남편과 사는데 s라서 대화는 잘 안되지만 e나 j 부분은 보완이 좀 된다. 특히!!! 남편이 e여야 함. 그래야 주말에도 아이 데리고 나가지게 된다. 몸이 넘 힘들때는 주말에 e인 남편이 아이 데리고 마트라도 가서 장난감 하나 사주고 밥도 사먹이고 해주니까 집에서 좀 쉬고 집안 정리도 하면서 충전할 시간이 나서 좋다. J는… 사실 남편은 선택적 j라서 수건만 칼각잡아서 개고 넣는데, 나머지 정리는 p 성향인 내가 해야하니 힘들긴 힘들다.. (아들도 그 부분은 빼다 박아서 지가 좋아하는 자동차 장난감만 칼각 잡아 진열함… ㅜ) 그래도 극 j였으면 아마도 나에게 잔소리를 했으니 그거보단 나은 것 같다. 일단 남편이 잔소리 안하고 터치 안하니까 그 부분은 정말 행복함.


5. 아이와 애착 형성에 공을 들일 필요가 있음- 전문가 도움 추천!



사실 나는 내가 t가 강하다는 걸 잘 몰랐는데 육아할 때 디테일한 부분을 들여다보면 아이 정서에 공감을 잘 못해줄 때가 많았던 것 같다. 게다가 에너지가 부족하니 아이 어릴 때는 친정 어머니께서 절반은 키워주다시피 하셨는데 그래서 아이가 나와 뭔가 애착이 딱! 된 느낌이 아닌 거 같기도 하고… 작년부터 일주일에 한번씩 상담 다니면서 치료놀이도 받고 있는데 도움이 정말 많이 된다.


intp-a 가 아닌 intp-t 성향의 엄마라면 전문가 도움을 받는 걸 추천한다. 후자인 경우 평소에도 걱정이 많고 불안해하는 성향이 있는데 그게 양육에 도움이 안된다. 특히 그 부분을 전문가 도움을 받으면 좋다.




6. 아이의 지적 호기심은 잘 채워주는 것 같다.



직업병(?)도 있지만 호기심과 탐구심이 강한 인팁 엄마는 아이의 뜬금없는 질문에도 재밌어하며 대답해줄 수 있다. 이 부분이 인팁 엄마의 강점 같다. 아이가 끊임없이 왜? 를 던지고 이상한 소리를 해도 재밌어할 수 있음 ㅋㅋ 그래서 유아기 아이들 상대하긴 성향 자체가 괜찮은 것 같다. 또 편견이 없고 상상력도 풍부하니 아이들 받아주긴 좋음. N과 P 성향이 강해서 그런 것 같다.




7. 운동과 영양제로 체력을 길러야함




일에 육아에 집안일에 내 관심사까지 챙기려면 운동도 열심히 하고 체력을 길러야 한다. 사실 돈이 정말 많아서 집안일이나 육아 일부를 이모님이 해주시는 게 베스트일 듯 ㅎㅎ 그럼 남는 시간에 내 취미나 관심사에 집중할 수 있을테나까. 사실 잡다한 집안일을 하고 정리하는 게 인팁들에겐 쥐약인데.. 이건 남편이 잘해주면 좋겠지만 현실 남편들은 집안일 안하는 스타일이 많으니까. 그리고 아이가 어려 전업을 하더라도 무조건 일주일에 한 두번은 나가줘야 한다. 안그러면 우울증 걸린다.


8. 집착을 버리고 전 육아 영역을 적당히 해야함




아이가 어릴 때 이유식에 엄청 집착을 해서 블로그에 이유식 글도 매우 많이 남기고 유기농 재료에 재료 궁합에 영양소 파괴되지 않는 조리법도 맞추고 진짜 머리도 터지는 데다가 몸도 매우 지쳤었다. 지금 생각하면 왜 그랬나 모르겠는데 당시엔 그래도 뿌듯했다;; 어느 한 부분에 집착을 버리고 육아 전반에 걸쳐 좀 무던하게 조금씩 해야 덜 지친다. 사실 그래서 인팁은 육아에는 쥐약인 거 같다. 어디서 보니까 mbti 각 유형별 최악인 직업에 인팁은 베이비시터가 써있었음 ㅋㅋㅋ



적당히 그러려니 하는 게 너무 어렵다. 친정 어머니나 시어머니 육아하시는 거 보니까 아이 옆에 붙어서 적당히 놀아주시면서 시간을 보내시는데 (인팁에게는 그게 시간을 죽이는 걸로 느껴지는 것 같다 ㅜㅜ) 약간 하릴없이 시간 보내는 게 인팁에겐 너무 어려운 것 같다.




특히 아이가 매우 어려서 말도 잘 못하고 할 때 하이톤 목소리로 맞춰주고 눈맞춤도 하고 계속 웃어줘야 하는데 그게 인팁에겐 매우 기가 빨린다…… 그래서 애가 좀 커서 말도 하고 뭔가 그럴 듯한 놀이도 생기고 하니까 좀 낫긴 하다. 암튼 아이랑 놀아줄 때 팁은!!!! 아이 놀이에 나도 같이 빠져서 하는 것! 아이 놀이를 같이 즐기는 게 베스트다. 진입이 좀 어렵지만 내가 빠져서 놀다보면 재밌어짐 ㅋㅋㅋ 이게 아니고선 아이랑 적당히 시간 보내는 게 매우 어렵다.





9. 스트레스 풀기

이건 뭐 mbti를 떠나서 모든 엄마들에게 해당되는 얘기지만 인팁은 뭔가 자기가 좀 빠져있는 취미가 있어야 한다. 나는 일단 먹는 걸로 풀고(속 답답할 때 매운 거, 아이스크림 등) 드라마나 영화나 좋아하는 프로그램, 웹툰 등을 본다. 뭔가 내가 빠져서 보고 있는 무언가가 있어야됨. 너무 많아도 그렇고 두어 개 정도??




10. 글쓰기 추천

인팁은 자기 생각은 뭔가 풀어놔야 에너지가 생기는데 독박 육아 중에는 지인을 만나거나 전화 통화 등이 현실적으로 어렵다. (사실 자주 만나거나 통화하는 걸 좋아하지도 않음;;)



그래서 글쓰기 추천!! 매일 일기를 쓰자 이런 건 비현실적이고 게으른 인팁들은 작심삼일에 스트레스만 받으므로 이렇게 블로그에 가끔 길게 글쓰는 것 정도가 참 괜찮다. 생각도 정리되고 정보 공유도 되니 뿌듯. 너무 노출되는 네이버보다 티스토리(그지같지만..) 노출이 덜되니 부담스럽지 않고 괜찮다 ㅋㅋ



N성향 친구랑 가끔 만나서 찐하게 이야기하면 정말 스트레스가 풀릴 거 같은데 그게 참 어렵다. 나이도 들고 사회생활도 하고 또 친구 만나기도 어려우니.. ㅜㅜ




11. 몸을 움직이자


인팁은 게으름이 최고의 적이다. 육아를 할 때도 의도적으로 밖에서 아이랑 산책도 자주 하고 몸을 좀 움직여주는 게 정신 건강, 신체 건강에 이롭다.



12. 계획을 세우자



게으름과 육아의 지루함 극복을 위해 계획을 세워놓자. 어차피 p성향으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는 건 어렵고 아이와 할 수 있는 놀이나 체험활동 일정 등을 미리 짜 놓으면 육아에 도움이 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