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오의 레시피/밥 & 반찬

에어 프라이어로 장어 덮밥 만들기/ 장어 굽기 겉바속촉 ㅎㅎ/ 수제 소스 & 시판 소스 버젼

by artist_nao 2019. 1. 28.
반응형

요즘 빅마켓 설레임 에어 프라이어가 검색 유입이 많이 된다 했더니 아니나 다를까 오늘 빅마켓을 갔는데 한정 수량 100대 입고가 됐네 ㅎㅎ

[이전 글] 빅마켓 설레임 에어프라이러 후기 및 장단점

아직 다양한 요리를 하진 못했는데 역시 고기나 생선 구울 때 다용도실에서 문 닫고 창문 열어놓고 조리하니까 집안에 냄새가 안나서 좋다 ㅎㅎ 지난 번 오리 고기는 넘 바싹 익혀 좀 딱딱해졌는데 몇 번 써보니까 중간 중간 열어보면서 뒤집거나 시간 조절을 하는 등 요령이 생긴다.


그래서 오늘은 장어를 구워보기로 했음. 결과는 대성공 ㅎㅎ 겉은 바삭 속은 촉촉한 겉바속촉 장어가 완성되었다. 쌈야채 잘라진 것과 깻잎이 있길래 쌈으로 싸먹긴 애매할 것 같아서 덮밥을 해먹기로 함.

1. 시판 소스
​​<재료 2-3인분> 장어 팔뚝 1/2크기(손목에서 팔꿈치까지;;) 4조각. 쌈야채 & 깻잎 적당량. 장어구이 시판 소스. 양념장(이전 글 참조​). 양파 약간. 생강 약간. 참기름 약간. 참깨 약간.

1. 장어를 에어프라이기에 껍질 부분이 위로 가게 놓고 기름을 조금 두른 후 180도 7분으로 맞춘다. 시간이 다 되면 꺼내서 뒤집고 3분 정도 더 굽는다. 이렇게 총 10분을 구워준 후 꺼내서 가위로 먹기좋게 자르고 고르게 잘 편다음 5분 굽고 뒤집은 뒤 다시 5분 구워 마무리한다. 굽는 시간은 총 20분.

2. 쌈야채와 깻잎을 베이킹 소다와 식초를 푼 물에 담궈 놓았다가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 후 손질한다.

3. 양파와 생강은 최대한 얇게 채썬다.

4. 그릇에 밥을 올린 후 양념장을 3T정도 고루 뿌리고 참기름을 살짝 두른 뒤 쌈야채와 깻잎, 양파, 생강을 그 위에 올린다. 마지막으로 1번에서 구워낸 장어를 먹기 좋게 절반을 다시 잘라 맨 위에 얹는다. 시판 장어 소스를 장어 위에 적당량 뿌린다.

5. 맛있게 냠냠 ㅎㅎ

Tip. 생각보다 기름이 많이 안떨어짐. 에어프라이어에 고기를 구울 때 종이호일은 안쓰는 게 좋은 거 같다. 다른 요리도 마찬가지. 종이호일을 쓰더라도 기름 받이에만 쓰는 게 좋다. 어차피 설거지는 해야 함; 에어프라이어로 구웠을 때 가장 큰 장점은 한번에 구워지니 한 사람이 굽는 역할로 희생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다. 또 따끈하게 먹을 수 있고 ㅎㅎ

—————————


​<장어덮밥~ 수제 소스 버젼> 2-3인분
재료: 장어 3조각(팔뚝크기), 양파 1/3, 깻잎 5장, 마늘 4쪽/ 밑간(맛술 or 청주3T. 간장 1.5T. 소금 0.3T. 후춧가루 약간)/ 소스(생강편 2-3조각 or 마늘 1-2알 편. 대파 10cm 1조각. 다시마 1장. 물 2/3컵. 설탕 3T. 간장 5T. 맛술 or 청주 4T)

1. 장어는 밑간에 재워둔다.

2. 장어를 에어프라이기에 껍질 부분이 위로 가게 놓고 기름을 조금 두른 후 180도 7분으로 맞춘다. 시간이 다 되면 꺼내서 뒤집고 3분 정도 더 굽는다. 이렇게 총 10분을 구워준 후 꺼내서 가위로 먹기좋게 자르고 고르게 잘 편 다음 마늘 4알을 편을 내어 같이 넣고 5분 더 구워낸다. 5분 더 구워내면 겉이 바삭하게 된다. (프라이팬에 소스 넣고 한번 더 구울 것이므로 총 15분 굽는다)

3. 냄비에 소스 재료를 넣고 끓어오르면 10분 더 끓인 후 불을 끄고 건더기를 건져낸다.

4. 소스가 끓는 동안 양파와 깻잎을 얇게 채썰고, 양파는 찬물에 담궈 아린 맛을 뺀다.

5. 프라이팬에 2번 장어를 넣고 4번 소스 6T를 부어가며
골고루 굽는다.

6. 그릇에 밥을 담고 소스를 1-2T정도 뿌린 후 채썬 양파와 깻잎을 올리고 구워낸 장어를 올린 뒤 깨를 뿌려 마무리.

- 생각보다 안짜고 간이 삼삼해서 먹기 딱 좋다. 당연히 시판 소스보다 수제 소스가 맛있다. 에어프라이기에 굽는 동안 소스와 다른 재료를 손질하고 다른 찬을 준비하면 딱 좋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