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오의 레시피/간식 & 쌀베이킹

[쌀베이킹] 당근 호두 파운드 케이크

by artist_nao 2017. 11. 28.
반응형

<당근 호두 파운드 케이크> 레시피


 - 희동이네 쌀베이킹에서 '야채 파운드' 레시피를 활용함 - 


■ 파운드틀 1개 분량

■ 재료 : 박력쌀가루 250g, 베이킹파우더 1t, 계피가루 1t, 소금 2/3t, 당근 140g(약 12cm정도), 달걀 2개, 꿀 15g, 설탕(원당) 60g, 포도씨유 30g, 우유 50g, 호두 40g



1. 쌀가루, 베이킹파우더, 계피가루, 소금을 모두 섞는다. (원래 레시피에는 체에 2~3번 내리라고 되어 있으나 생략해도 무방한 듯)


2. 당근을 잘게 썰어서 믹서기에 갈아둔다. 

 (다양한 야채 활용 가능/ 당근 만으로는 잘 갈리지 않기 때문에 3번의 우유를 조금 덜어서 같이 갈아준다. )


3. 볼에 실온의 달걀을 풀어두고 설탕, 꿀, 포도씨유, 우유를 넣고 고루 섞는다. (나는 비정제 원당을 쓰기 때문에 우유를 50초 정도 데워서 절반은 2번에, 나머지 절반은 원당을 녹여둔다.)



4. 갈아둔 당근을 넣고 섞은 뒤, 볼에 담아둔 가루도 더해 날가루가 보이지 않도록만 섞는다. 

 (주걱을 아래에서 위로 쓸어올리듯 저어서 공기가 꺼지지 않도록 주의)



5. 호두를 넣고 한번 더 섞는다. (너무 많이 섞지 않는다.)


6. 기름을 바른 파운드 틀에 반죽을 부어주고 탁탁 쳐서 공기를 빼낸 후, 아몬드 슬라이스를 뿌려준다. 


7. 190도 예열된 오븐에서 40분 구워내기


8. 꺼내서 식힘망에서 식혀 완성! 

 


당근 파운드 케이크는 밀가루로만 만들었었는데, 쌀가루로는 처음 만들어봤다. 가운데 부분이 터져 올라왔는데 밀가루로 만든 레시피들을 보니 부풀어 오를 것을 고려하여 일부러 가운데 부분을 살짝 들어가게 반죽을 넣어주라고 되어 있던데, 다음에 한번 시도해봐야겠다. 

그리고 베이킹 파우더가 유통기한이 살짝 지났는데 이게 부풀기에 영향을 주는 것 같기도 하고 왠지... 버리고 새로 사서 구워봐야 알 것 같다. 어쨌든 박력밀가루보다는 쌀가루가 덜 부푸는 느낌이긴 하다. 그래도 더 밀도는 있는 듯

위 레시피대로 해보니 맛은 달지 않고 담백하게 잘 나온 것 같다. 아무래도 당근 파운드 속에는 호두만 넣는 게 맛이 깔끔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