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떡순이♥ 육아일기

생후 278일/ 9개월 아기 발달상황/ 후기이유식, 치아, 수면 패턴, 기타 특이사항 정리

by artist_nao 2020. 8. 29.
반응형

9개월 진입!!!

드디어 아랫니 2개가 뿅 올라왔다 ㅎㅎ 톱니모양의 밥풀 자국 같은 게 2개가 살짝 올라왔는데 넘 귀엽다~ 이가 정말 늦게 난 편.... 조리원 동기 아기들은 벌써 아랫니 윗니 많이 났는데 우리 떡순이는 3주 빨리 나와서 그런건지 좀 늦었다. 아빠 닮아서 치아가 작고 약할 것 같은 느낌...

실리콘 칫솔로 매일 닦아줘야 하는데 맨날 깜빡깜빡한다 ㅠㅠ

이가 나기 전에 며칠 잠들 때 보채고 그랬었는데 이앓이 치고는 나름 약하게 지나간 것 같다. 하지만 이는 앞으로 계속 나니까 각오는 해두자.

현재 발달상황을 정리해보면,

1. 후기 이유식 진입하면서 이유식 3끼와 간식 2끼를 먹어야 해서 낮잠 시간이 좀 바뀌었다. 그동안 낮잠을 2번 잘 때도 있고 3번 잘 때도 있는데 요즘에는 2번만 자고 마지막 낮잠은 패스. 자연스럽게 3끼 패턴으로 맞춰지고 있다. 신기함.

9개월 극초반 수면&수유(이유식) 패턴을 정리해보면,

2. 이유식 거부 없이 나름 잘 먹고 있다. 중기 후반에 살짝 거부가 있었는데 그래도 무사히 넘기고 요즘에는 잘 먹고 있다. 대신 똥은 하루에 기본 2회는 보는 듯~

3. 한시도 가만히 있지를 않는다 ㅜㅜ 베이비룸으로 티비장만 가렸는데 매트 둘레를 다 쳐야하나 심각하게 고민 중이다. 그러나 이 아이의 특성상 베이비룸으로 가둬놓으면 꺼내달라고 난리칠 것 같아서 일단 늘 따라다니고는 있는데 이제 엄마도 가시고 혼자 봐야하는데 엄두가 안난다.... 하루 보다가 베이비룸 왕창 지를지도 모르겠음 ㅋ

4. 한번 가지고 논 장난감은 귀신같이 안다. 주기적으로 싹 정리해주면서 하루 이틀 못 봤던 걸 꺼내주면 또 잘 노는데 길어도 3분-5분? ㅋㅋ 장난감 돌려막기를 하는데 나름 장난감이 많은 편인데도 넘 빡세다....

5. 기운이 넘쳐남. 엄마가 아기 잘 때 몰래 100년 묵은 산삼 먹고 오는 것 같다고 하심 ㅋㅋ 입덧 한약과 산후 보약 먹으며 모유 수유해서 그런가 에너지가 넘치는데 내가 감당을 못하겠다.

6. 물건 여전히 던짐~ 치발기나 장난감 쥐어주면 좀 가지고 놀다가 던져버리고 쳐다본다(주워달라는 얘기;) 주워주자마자 손으로 쳐버림 ㅋㅋ 장난감끼리 두드리거나 손에 쥐고 기어가면서 두드리는 걸 좋아한다.

7. 자동차, 도끼, 뿅망치, 바퀴같은 와일드한 장난감을 좋아함 ㅋㅋㅋ 성향은 천상 남자애인가보다.... 싫어하는 건 인형 ㅜㅜ 태교 바느질로 한 땀 한 땀 만들어준 애착 인형 토순이에게 전혀 애착하지 않는다 ㅋㅋ

8. 무조건 서기!!!! 미친듯이 잡고 서고... 자기가 슈퍼맨인 줄 아는지 서 있는 큰 장난감들 사이로 몸을 날리고 항상 뒤에서 잡아줘서 그런지 자주 몸을 날린다.

9. 어리광. 조금만 부딪쳐도 대성통곡을 함 ㅋ

10. 안아병... 일명 안아병 ㅜ 요즘 안고 거울도 보고 돌아다녀줬더니 그새 안아병에 걸려서 안아달라고 팔을 내밀고 안 일어나면 엉덩이를 들썩거리면서 찡찡거림... 또 안아주면 다른 데 구경하고 싶다고 난리... 내가 안아서 일어나주는 걸 아는지 엄마한테는 안아달라고 안하는데 나한테만 그런다. 내가 제일 만만한가보다.

청개구리 자식. 책에서 보니 남자애들이 좀 그렇다고 한다. ㅜㅜ 엄마한테 발 하나 걸치면서 새로운 걸 탐색하고 싶어한다고 함. 겉모습이 아빠 판박이인데 성향도 아빠 닮아서 두리번거리는 걸 엄청 좋아한다. 호기심 천국.

11. 달달한 과일 퓨레 간식을 좋아하고 이유식은 맛있게 만들어주는 편이어서 잘 먹긴 하지만 애가 입맛을 알긴 안다... 저번에 참깨를 넘 많이 넣어서 내가 봐도 좀 맛이 그랬는데 맨날 완판하는 애가 참깨이유식은 절반만 겨우 먹었다 ㅋㅋ 단 거 좋아하는 건 모든 아기들이 그럴 것 같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