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오의 레시피/밥 & 반찬

밥도둑 묵은지지짐 레시피

by artist_nao 2018. 8. 31.
반응형

집에 묵은 김치가 정말 너무너무 많은데 찌개를 끓여 먹기도 너무 셔서 고민을 하다가 묵은지지짐을 만들기로 했다. 묵은지지짐 만드는 방법을 엄청 서칭하고 여러 개의 레시피를 조합하여 만들어봤다. 

<묵은지 된장지짐 레시피>

■ 재료 : 묵은지 3/4 포기, 들기름 4T, 다진마늘 2T, 멸치다시마 육수(멸치 10마리, 다시마 3-4조각), 양조간장 3T, 멸치액젓 1T, 매실액기스 1T(생략가능), 된장 2T, 설탕(비정제 원당) 1T, 청양고추 3개, 쌀뜨물, 대파 반대, 통깨 약간

1. 묵은지는 양념을 깨끗하게 씻어내고 3일 동안 물어 담궈 냉장고에 넣어서 묵은내를 제거한다. 물은 하루에 한번씩 갈아준다. 

2. 작은 냄비에 쌀뜨물을 1.2리터 정도 넣고 멸치 다시마, 된장을 넣어 육수를 우려낸다. 

  (물이 끓기 시작하면 다시마는 건져내고 조금 더 끓임)

3. 큰 전골 냄비에 꽁다리를 자른 묵은지를 넓게 잘 펴고 2번 육수를 붓는다. (김치가 자박할 정도)

4. 뚜껑을 닫고 강불로 팔팔 끓이다가 끓어오르면 들기름, 설탕을 넣고 중불에 졸인다. 

5. 다진마늘과 잘게 썰은 청양고추를 넣고, 간장, 액젓, (매실액기스)으로 간한다. 

6. 국물을 조린 후 대파를 썰어 넣고 한 소끔 더 끓인다. 

7. 그릇에 담아 통깨를 뿌려 마무리. 

8. 남은 것은 식힌 후 통에 담아(국물도 버리지 말고 꼭 같이 담기) 냉장고에 보관


■ TIP

- 김치 상태에 따라 간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중간중간 맛을 보며 체크

- 맛이 안나면 된장, 멸치액젓, 국간장, 들기름 등을 좀 더 추가

- 먹기 직전에 손을 쫙쫙 찢어먹는 게 맛있음! 밥도둑 ㅎㅎ 

- 고등어나 돼지고기 등을 넣어서 조리해도 맛있을 듯

- 매실엑기스는 안넣었는데 김치가 많이 시면 안 넣는 게 나을 듯


김치 냉장고가 없어 김치가 다 신김치, 묵은 김치밖에 없다. ㅠㅠ 갓김치나 총각김치 등도 지짐이 가능하니 얼른얼른 먹어야 해치워야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