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오의 레시피/간식 & 쌀베이킹

[쌀베이킹] 쌀식빵

by artist_nao 2017. 12. 9.
반응형

<쌀식빵 레시피>

■ 재료: 옥수수식빵틀 1개 분량/ (습식) 강력쌀가루(햇방* 제품) 260g, 달걀+차가운 수돗물 210-220g(수분량은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우리 집 환경은 요 레시피보다 더 적게 들어가야 하는 듯), 꿀 20g, 탈지분유 6g, 인스턴트드라이이스트 5g, 소금 5g, 액상기름 20g, 속재료 선택(흑임자, 올리브 등)


- 쌀식빵은 아래 블로그를 보고 만들었다. 쌀식빵 관련 레시피를 찾기가 쉽지 않은데 정말 도움을 많이 받고 있는 블로그이다. 

  정말 강추!!!!!

  http://blog.naver.com/minayaa2004



1. 소금과 기름을 제외한 모든 재료를 넣고 제빵기 반죽기능으로 2분-2분 30초 정도 반죽

2. 소금과 기름을 넣고 20분 반죽 (흑임자나 올리브 등 넣고 싶은 속재료를 넣어줌)

3. 매끄렇게 될 때까지 반죽기로 조금 더 반죽하거나 손으로 반죽

4. 같은 분량으로 3등분하여 둥글린 후 랩을 씌워 중간 발효 20분 (여름에는 15분)

5. 반죽을 살짝 밀어 펼친 후 잘 접어 굴려 꼬집어준 후 기름칠 된 식빵 틀에 넣는다.

6. 식빵 위에 살짝 우유칠을 해준 후 35-40도에서 60분간 2차 발효 (환경에 따라 발효 시 오븐 안에 물이 담긴 컵을 놔둔다.)

7. 170도에서 30분 굽기

8. 오븐에서 나오자마자 식빵틀을 바닥에 탁 내리쳐서 수분 빼주기

9. 오븐 틀에서 식빵을 분리시킨 후 겉면에 버터나 기름을 발라줌

10. 완전히 식힌 후 빵칼로 썰어 냉동실 보관



■ tip : 반죽이 질어지는 경우가 많았다. 수분 조절 필요. 반죽이 충분히 되지 않아 좀 의심이 될 때가 많았는데 그래도 나름 결과물은 잘 나왔다. 수분 조절이 가장 중요한 것 같다. 또 반죽기에서 꺼내서 손으로 반죽하는 과정도 필요. 식빵 만들기는 번거로운데 만들어놓으면 정말 헤프다. 그래도 밀가루 빵보다 소화도 잘되고 든든하고 또 쌀빵은 특유의 촉촉함이 있어 먹기가 좋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