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난임·임신·출산·육아/난임 정보

난임(임신 준비)에 효과적인 종합비타민 & 영양제(엽산, b12, 오메가3, 비타민 d&k) 추천 및 복용 후기/ 아이허브 구매 tip

by artist_nao 2019. 2. 11.
반응형

난임에 좋은 비타민이나 영양제에 대한 정보가 별로 없어서 그동안 구입 및 복용했던 것들을 정리해보고자 한다.

전에는 종합비타민이나 엽산 및 기타 필요한 영양제를 인터넷에서 가격 비교를 해서 사기도 하고 병원 혹은 약국에서 구입하기도 했는데, 비타민과 영양제 성분도 따져보게 되면서 주로 요즘에는 아이허브에서 구입을 한다.

방부제나 색소 및 향료 없음은 기본이고, Non-gmo (유전자 변형 성분 없음)나 글루텐 프리, 식물성 원료 등의 체크도 꼼꼼히 한다. 국내 병원이나 약국에서 판매하는 비타민 & 영양제들은 안 좋은 성분이 들어가 있는 것들이 많았다. ㅜㅜ

​​1. 종합비타민 (임신 준비 or 임산부)



Super Nutrition, PreNatal Blend, 180 타블렛
https://kr.iherb.com/pr/Super-Nutrition-PreNatal-Blend-180-Tablets/3223?rcode=APN7951

임신 준비 및 임산부에 필요한 웬만한 영양소들은 다 갖추고 있다. 장단점이 명확한데 장점은 위장에 부담이 없어 편하게 먹을 수 있었던 것, 단점은 1회 2알씩 하루 총 6알이 복용량이라 끼니마다 챙겨먹어야 돼서 다소 불편하다. 그렇지만 속이 정말 편해서 부담이 없다. 생각보다 금방 떨어져서 2병 할인 될 때 2병씩 사놓는 게 좋다.

이 제품을 먹기가 좀 부담스럽다면 아래 제품 추천~


​Thorne Research, 베이직 프레네탈, 90 알
https://kr.iherb.com/pr/Thorne-Research-Basic-Prenatal-90-Capsules/18131?rcode=APN7951

자주 품절나는 제품이라 보일 때 구입해두는 게 좋다. Thorne사 제품이 가격대가 조금 있는 편이어도 흡수율이 좋은 형태로 약이 잘 나와서 효과가 좋은 것 같다. 가격도 다른 회사 제품과 큰 차이가 나진 않는다. 이 제품은 하루 3알 복용. 캡슐이 좀 큰 편이라 삼키는 게 부담스러울 수 있다면 위 슈퍼 뉴트리션 제품을 먹는 게 낫다.

Thorne 베이직 프레네탈 제품이 눈에 띄는 점이 엽산과 비타민 b12가 활성형태로 제공되어 엽산 대사량이나 흡수율이 떨어지는 여성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 병원을 옮기고 나서 엽산 흡수율이 조금 떨어진다는 알게 되어, 엽산을 하루 5000으로 고용량 복용을 해야 했는데 몸에 너무 부담이 되던 중 발견한 제품이다.

애초에 흡수가 잘 되는 형태로 제공이 되어 굳이 고용량을 먹을 필요가 없다. 이와 관련해서는 아래 2번 엽산 파트에서 다시 언급할 예정이다.

​​​2. 엽산과 비타민 b12


​Thorne Research, 5-MTHF, 1 mg, 60 캡슐
https://kr.iherb.com/pr/Thorne-Research-5-MTHF-1-mg-60-Capsules/18447?rcode=APN7951

엽산은 보통 병원 처방을 받아 약국에서 사먹기도 하고 솔가 엽산 같은 대중적인 제품을 주로 구입했었다.

그러나!!!!!

합성 엽산과 천연 엽산의 갈림길에서 난 어디로 가야하는가를 고민하던 중.... <​엽산의 흡수율>이 중요하다는 걸 알게 되었다. 사실 천연 엽산을 영양제의 형태로 복용하는 건 불가능하다. 엽산이 풍부한 채소를 들이 붓다시피 먹어야 하는데 그 어마어마한 양을 타블렛이나 캡슐로 만들 수도 없고, ‘흡수율’을 따져본다면 합성 엽산을 먹어야만 한다.

그렇지만!!!!! 임신 준비 중 늘상 합성 엽산을 하루 400 맞춰먹었음에도 불구하고 난임 병원을 3번째 옮긴 곳에서 엽산 흡수율이 좀 떨어진다는 걸 발견! 하루 5000을 먹어야한다는 진단이 나왔다; 그렇지만 엽산을 5000씩 먹는 건 정말 부담스러웠다... 흡수가 안되니 많이 먹으라는 건데 흡수율이 좋은 제품을 먹으면 평균만 먹어도 되니까!

아래는 위 제품에 대한 설명 내용 중 일부를 발췌한 것.

‘5-MTHF는 엽산이 조직에 흡수되기 좋은 활성 분자 형태입니다. 이는 메틸화를 지원하는 필수 비타민 B입니다. 유전적 결함이 있거나 장 또는 간 기능 저하로 인해 5-MTHF를 충분히 흡수할 수 없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미국인 5명 중 3명에게 발생하는 유전적 결함이나 장이나 간 기능 저하로 인해 엽산을 5-MTHF로 전환하는 능력이 현저하게 떨어져 5-MTHF를 충분히 흡수할 수 없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용량이 1000인데 활성 엽산인만큼 임신중인데 엽산 대사가 떨어지는 산모에게 좋은 제품이 될 수 있다. 임신 준비중이라면 아래 제품도 괜찮다.


​Thorne Research, B-콤플렉스 #12, 60 베지 캡 ​https://kr.iherb.com/pr/Thorne-Research-B-Complex-12-60-Capsules/18126?rcode=APN7951

평소 많이 피로하고 소화장애나 간 기능이 저하되어 있다면 위 제품도 좋을 듯하다. 엽산을 복용할 때는 꼭 비타민 b12와 함께 섭취하는 게 좋은데 흡수율을 높여주기 때문이다. 이 제품은 활성 형태의 엽산이 670정도 들어있다. 비타민 b군 복합체로 엽산 흡수를 끌어올리는 역할을 해준다. 임신 준비 중이고 복용하던 종합비타민이나 엽산이 있다면 이 제품을 추천한다. 특히 엽산 흡수율이 떨어지고 피곤함을 자주 느낀다면 평소 먹는 영양제에 이 제품을 추가하면 도움이 될 듯하다.

​​​3. 비타민 d & k

​임신 준비 시 비타민 d는 필수이다. 보통 써니 디 드롭 제품처럼 액상 비타민 d를 많이들 섭취한다. 액상이라 먹기 편하고 흡수가 잘되기 때문. 햇빛을 자주 보지 못하는 현대인들 대부분이 비타민 d 결핍 상태라고 하는데, 요즘은 미세먼지 때문에 더더욱 바깥에서 산책이나 운동하는 게 쉽지 않으니 비타민 d 섭취는 필수이다. 특히나 임신 준비 여성이나 산모는 더.

그런데!!!!!

비타민 d 복용 시 비타민 k도 함께 복용해줘야 한다는 사실~ 둘 다 칼슘 대사에 필수적인 영양소로, 비타민 d는 혈관석회화를 일으킬 수 있는데 비타민 k는 혈관석회화를 예방하거나 감소시키는 역할을 해준다. 그래서 둘은 같이 복용해야할 필요가 있다는 것.


​Thorne Research, 비타민 D/K2, 1 fl oz (30 ml) https://kr.iherb.com/pr/Thorne-Research-Vitamin-D-K2-1-fl-oz-30-ml/23517?rcode=APN7951

Thorne 사의 액상 비타민 d, k 제품. 액상으로 둘을 한번에 복용할 수 있어 아주 딱이다! 복용하고 있는 비타민과 영양제 종류가 많아 알약으로 먹기 힘들 때 애용하면 좋을 제품. Thorne사 제품은 참 비타민 군을 잘 묶어놓은 게 많아 믿음이 간다. 엽산과 비타민 b군도 그렇고.

액상이라 자리도 덜 차지하고 생각보다 오래 먹을 수 있다. 상황에 따라 복용량을 조절하기도 좋고.
​​

​​​​​​​​​​​​​​
​Sports Researc​h, 비타민 K2 + D3, 100 mcg/5000 IU, 60 식물성 소프트 젤
https://kr.iherb.com/pr/Sports-Research-Vitamin-K2-D3-100-mcg-5000-IU-60-Veggie-Softgels/79975?rcode=APN7951

알약 형태로 된 제품도 있다. 비타민 d와 k의 하루 함량 %에 차이가 나므로 기존에 먹고 있는 영양제 함량과 고려해서 구입하는 게 좋다. 코코넛 오일로 배합한 제품.

​​​4. 오메가 3



​Wiley's Finest, 와일드 알래스카 피쉬 오일, 산전 DHA, 600mg, 180&nbsp;피쉬 소프트젤
https://kr.iherb.com/pr/Wiley-s-Finest-Wild-Alaskan-Fish-Oil-Prenatal-DHA-600-mg-180-Fish-Softgels/69645?rcode=APN7951​​

마지막으로 오메가3. 보통 크릴 오메가를 많이 먹지만 임산부를 대상으로 한 입증된 연구 결과가 부족하여 피쉬 오일을 선택. 수은 불검출에 각종 인증도 받은 제품이라 믿을 만하다. 하루 2 소프트젤인데 하루 1개씩만 먹어도 충분했다. 확실히 혈액순환이나 근육 이완 등의 효과가 나타난다. 임신 준비중이라면 하루 1 소프트젤만 먹어도 될 것 같다.

이 제품 말고도 비타민 c와 msm을 복용 중인데 난임이니 임신 준비를 위해 꼭 구입해야만 하는 제품은 아니므로 별도로 포스팅하려고 한다.

비타민과 영양제를 먹을 때 중요한 건 다른 이들에게는 효과가 좋아도 나에겐 부작용이나 효과가 덜 나타날 수 있으므로 처음 구입한다면 우선 1병이나 소용량으로 구입해본 후 몸에 맞는지를 테스트해보고 지속 복용하는 게 좋다. 특히 고용량을 먹는 메가도스 용법은 더욱 신중해야 하고, 연구 자료나 후기들을 참조하여 조금씩 양을 늘리는 과정이 꼭 필요하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것!!! 제품을 먹기 전에 권장 복용량을 꼭 확인해야 한다. 여러 제품을 먹을 경우 헷갈려서 잘못된 용량으로 장복하는 경우도 생긴다. ㅜㅜ 적정 복용량으로 적정 시간에 잘 섭취하는 게 중요하다.

아이허브는 매월 할인 행사가 다르게 진행되는데 주문 시 프로모션 코드( ​APN7951 ) 를 넣으면 기본 5프로는 할인이 되고, 행사에 따라 최대 15프로까지 적용되는 경우가 있다. 다른 할인 코드와 중복 가능하니 추천 코드를 넣는 게 이득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