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난임·임신·출산·육아/임신, 출산, 육아 정보

임산부 자궁수축에 좋은 음식, 생활 수칙, 대처(예방) 방법 등 총정리

by artist_nao 2019. 8. 10.
반응형

퇴원하고 이제 집에서 잘 보내야만 해서 자궁수축에 좋은 것들을 간단히 정리해보기로 한다.

1. 무조건 누워있기

일단 조산기가 있을 때는 눕눕하는 게 가장 좋은 방법. 움직임을 최소화하는 게 좋다. 밥 먹을 때, 화장실 갈 때 말고는 누워있기. 상태가 많이 안좋을 땐 샤워도 삼간다.

2. 물 많이 마시기

자궁수축으로 병원에 가면 가장 먼저 시도해보는 게 바로 수액. 수분 섭취가 중요하다. 찬물은 금물. 미지근하거나 따뜻하게 마신다.

3. 호박손 & 호박꼭지
​​​


호박손즙도 있는데 건조 호박손을 사서 우려 먹는 게 효과가 더 좋다고 한다. 호박손 사면서 호박 꼭지도 서비스로 받았는데 동의보감에는 자궁수축이 호박꼭지가 호박손보다 더 좋다고 함. 이제 퇴원도 했으니 본격적으로 우려서 먹어봐야 할 듯. 간수치가 높아진다는 얘기도 있어서 하루 2잔씩만 먹어보려고 한다.

4. 마그네슘

기존 임산부 영양제에 마그네슘이 있긴 한데 생각보다 적게 들어있었음. 90mg으로 하루 용량의 25프로 정도.. 마그네슘은 하루 350까지 가능한데 300까지만 맞춰 먹으면 별 문제 없을 것 같아서 마그네슘만 따로 주문을 해서 추가로 먹어보려고 한다. 찾아보니 임신부들 중에 조기 진통 예방하려고 중기부터 챙겨먹는 사례가 많다.

철분 수치도 시너지로 올려주고 피로회복, 불면증에도 도움되니 일단 먹어보자. 부작용은 별다른 건 없는데 간혹 과복용 시 설사하는 경우가 있다고 함.


Doctor's Best, 고흡수 마그네슘, 120 정

https://kr.iherb.com/pr/Doctor-s-Best-High-Absorption-Magnesium-100-Chelated-with-Albion-Minerals-100-mg-120-Tablets/15?rcode=APN7951

요 제품 주문함 ㅎㅎㅎ 베스트셀러인데 흡수가 잘 되는 형태라 평도 좋고 가격도 저렴하다. 240정이 더 저렴하긴 하지만 어차피 막달에는 마그네슘을 끊어야 하니(막달엔 출산을 위해 자궁수축이 되어야 하니까!) 하루 2알씩 먹으면 120정이 몇 달 먹기 다 좋을 거 같았다.

마그네슘은 공복에 흡수가 잘돼서 낮에 한 알, 자기 1-2시간 전 한 알 먹고 있다. 수축에 효과가 정말 괜찮은 것 같다. 마그네슘 먹고 나면 배뭉침이 확실히 풀리는 느낌. 칼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임산부 종비랑은 2-3시간 이상 텀을 두고 먹으려고 하고 있다.

5. 스트레스 받지 않기

자궁수축 원인 중 스트레스도 있음~ 조금이라도 긴장하거나 불안하거나 신경쓸 때 배뭉침이 심해지긴 한다. 신경쓰고 집중하면 수축이 오기 때문에 어떤 일에 집중하다가도 자주 쉬어줘야 한다. 생각없이 티비를 보거나 태담 동화를 읽거나 낮잠을 잔다.

6. 잘자고 잘먹기

입원 중에 잘 못잤는데 밤에 좀 일찍 잘 자는 게 중요할 것 같다. 요즘 유튭에 델타파 수면 유도 소리를 듣고 자는데 진짜 아주 예민할 때 말고는 1시간 내로 잠이 온다. 진짜 신기함. 또 배뭉침도 풀리는데 너무나 신기하다 ㅎㅎ 요즘은 귀찮아서 그냥 자긴 하는데 태교 음악을 자주 듣는 것도 좋았다.

7. 배 만지지 않기

습관적으로 떡순이 잘 있나하고 배를 쓰다듬었었는데 ㅜ 배 만지는 행동은 자궁수축을 유발한다고 한다.. ㅠㅠ

8. 배는 따뜻하게 하고 찬 것 먹지 않기

배가 차가울 때 수축이 더 심하게 왔고, 찬 걸 먹으면 좋지가 않았다. 진짜 너무 열이 올라올 때는 먹었지만 자중하고 있다.

임신하고 안쓰고 있던 근적외선 치료기도 약하게 자주 쬐어주고 있다. 확실히 누워만 있으니 혈액순환이 안돼서 발도 너무 붓고 아파 바닥을 디딜 수도 없었는데 매일 꾸준히 해주니 며칠만에 좋아져서 슬리퍼 없이도 다니고 있다.
——-

진짜 자궁 수축과 조기 진통이 이렇게 위험한 건지 몰랐는데 (주변에서 들은 적도 없었음 ㅜ) 위험하다는 임신 초기 지났다고 좀 움직이고 돌아다녔더니 자궁수축이 ㅠㅠ 임신, 출산, 육아는 정말 미리미리 공부할 필요가 있는 듯하다.

임신 중기에 몸이 가벼워지더라도 정말 집에서 잘 쉬어주고 마그네슘도 미리 먹어서 예방하는 게 좋을 듯하다. 일단 한번 자궁수축이 오면 자주 오니까 미리 미리 대처하는 게 최선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