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카카오웹툰 어플(개편) 사용후기/ 정말 거지같음- 다음 웹툰으로 돌아가고 싶다& 네이버 웹툰과 너무 비교됨. 제발 수정 좀 해달라!!!!!

by artist_nao 2021. 9. 17.
반응형

난 티비를 안봐서 아이유 광고가 나오는지 몰랐는데, 다음 웹툰 어플 사용 중에 카카오웹툰으로 개편된다는 공지를 보게 됐다.

뭐 티스토리 블로그 계정도 카카오 계정으로 통합되고 다음 컨텐츠들이 카카오화 되는 구나 생각은 했는데 웹툰이 이렇게 바뀔 줄 몰랐음….

진짜 카카오 어플 욕밖에 안나온다. 웹툰 보려고 개편되자마자 매일 한 번 이상 들어갔는데 진짜 거지같다.

어플 평 같은 거 안남기는데 안타까운 마음에 엄청 자세히 남겼었는데 반영도 안되고 있다.
진짜 평 하나하나 읽어보면 다들 똑같이 너무 불편하다고 호소하고 짜증나서 아예 웹툰 안보게 된다는 후기도 있다. 진짜 평 모두 내 맘 같음 ㅜㅜ

이렇게 수많은 사람들이 불편을 호소하는데, 진짜 어플 깔고 지금까지 업데이트하라고 최소 3-4번은 떠서 엡뎃을 몇 번을 했는데 바뀐 게 하나도 없음 ㅋㅋㅋ

어플 접속해서 내가 찜해 둔 웹툰 리스트 들어가기까지 시간을 재봤는데 6초 걸렸다. 이건 뭐 보지 말라는 얘기다. 무슨 와이파이 초창기 로딩 화면 보는 것도 아니고 도대체 첫 화면에 긴 막대같은 모션은 왜 나오는 건가 도대체 왜!!!!!! 평이 다들 겉멋만 들었다임.. 이거 만들어 넣은 개발자는 이 어플 사용 안한다에 한표 던진다. 진짜 거짓말 안하고 이 막대 모션만 3초는 잡아먹는다. 막대 나오기 전에 팝업 광고 뜨는 거 닫기 클릭하는 것도 너무 짜증남. 꼭 하나씩 뭐가 뜨는데 기분이 매우 나쁘다.

짜증나는 첫 광고 화면
문제의 막대 겉멋 모션


막대 고비 넘었다 해서 끝난 게 아님 ㅋㅋㅋ
메인에 뜨는 첫 화면이 바로 아래 화면

아니 추천 리스트 왜 띄워 주냐고. 이것도 보기 진짜 x나 불편함(정말 비속어 쓰진 않지만 써주고 싶다) 어플에 웹툰의 모든 리스트들이 썸네일 하나로 간결하게 되어 있지 않고 다 저런식으로 겁나 큰 화면에 모션들도 많은데 위 캡쳐화면에서도 알 수 있듯이 추천해준다는 작품도 화면에 하나씩밖에 안보일 정도 ㅋㅋ 스크롤을 몇 번을 하라는 거야.

오른쪽 스페셜 섹션은 왜 나눴는지 모르겠음 진짜.

어쨌든 이 탭은 아예 안쓰는데 첫화면에 꼭 뜨니 너무 빡치는데 내가 찜한 작품 보관함까지 가려면 아직 멀었음

저 화면에서 왼쪽으로 스크롤하면 아래 화면이 뜸

보관함 겨우 들어왔는데 진짜 최근 감상 섹션이 왜 뜨냐고!!!!!! 진짜 신발!!! 누가 최근 감상한 거 또보냐… 새로 뜬 거 보러 오지. 아오 빡쳐. 어쨌든 저기서 찜한 작품 가려면 더 빡침.

두 줄 바 중에 아랫줄 바가
전체 화면 오른쪽 스크롤이 안먹음 ㅋㅋㅋ
손가락으로 저 찜한 작품 버튼을 찍어줘야 함 ㅠㅠㅠㅠ

아이폰은 폰 자체에 뒤로가기 버튼이 없으니 더욱 사용하기 불편하다.

찜한 작품 들어가보면

작품 3개만 제대로 보임 ㅋㅋㅋㅋ 또 무한 스크롤 ㅠ 심지어 스크롤 내리는 것도 버벅거림. 진짜 뭐하자는 거냐. 어플이면 보통 핸드폰으로 보는데 이렇게 한 화면에 다 안들어오게 해놓으면 어떻게 보라는 얘기???

어쨌든 여기서 이제 업뎃된 작품을 드디어!!! 클릭하게 되는데.. 도대체 몇 단계를 거친 건지

이웃 나라 네이버 웹툰 어플을 보면 진짜 간결 그 자체다.

들어가자마자 1초도 안돼서 바로 요 메인 뜨고 밑에 바에 my 버튼 누르면 바로

내 관심웹툰이 바로 뜸!!! 여기까지 2초도 안걸림. 한 화면에 7개 작품을 한번에 간결하게 볼 수 있음. 위부터 최근 업뎃순으로 정렬돼서 보기 편함.

카카오 웹툰은 짜증나는 것 중 하나가 회차가 위에서부터 쭉 일자로 내려오는 정렬이 아니고 바둑판 식인데 이게 진짜 불편함. 다음 웹툰 때는 그나마 한 화면에 썸넬도 더 많이 들어가고 모션 화면도 많지 않아서 속도도 빠른 편이었다. 메인 화면에서 오른쪽 상단 버튼만 클릭하면 관심 웹툰이 오른쪽 바로 쭉 떴다. 진짜 이렇게 업뎃할거면 다음 웹툰 이름만 바꾸는 게 훨씬 나았음.

카카오 웹툰 어플의 문제는 이게 끝이 아님… 웹툰 작품 들어가서 보면 문제가 더 나옴.

내가 아껴보는 다음 최애 웹툰 유부녀 킬러 화면. 맨 위에 화면 절반 이상 차지하는 저 모션!!! 진짜 의미없다. 솔직히 저건 추천 섹션에만 있어도 됨. 맨날 들어와서 보는데 저것도 하루이틀이지 불편하기만 함. 진짜 겉멋밖에 안됨. 저것 땜에 스크롤 내리느라 시간 더 잡아먹고 불편. 솔직히 웹툰 보는 소비자는 움직이는 모션 별로 중요하지도 않음. 어차피 정지된 만화를 좋아해서 보는 건데 영상작품을 보는 게 아니니까. 만화는 내 속도에 맞춰 빠르게 볼 수 있는 게 장점인데 어플 이용하는데 쓰잘데기 없는 시간이 너무 많이 들어간다.

웹툰 보는 사람들은 물론 만화를 좋아해서 보는 것도 있지만 드라마나 영화에 비해 시간도 덜 잡아먹고 남는 시간 틈틈이 빠르게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어 보는 이유도 큰데 진짜 어플이 너무 불편하고 버벅댄다.

스크롤도 잘 안내려가는데 어쨌든 내리면 저렇게 순서도 겁나 헷갈리게 되어 있음. 바둑판식 말고 진짜 일렬로 나열하는 게 최고인데 무료로 볼 수 있는 최신 회차를 안본 상태라면 유료 미리보기 회차랑 구분이 잘 안된다.

그리고 작품 소개라도 볼라치면 저렇게 메인 화면에서 스크롤을 내려야만 바가 뜨고 가운데 작품 정보를 눌러야 보임; 처음 시도해보는 작품 들어가면 소개부터 보고 싶은데 사전 정보도 바로 안뜨고 개편하면서 작품 평점들도 싹 없애버렸다…

게다가 사람들이 입을 모아 말하는 이상한 점. 웹툰 원작 소설 원작은 왜 나눔????? 처음에는 뭔가했는데 평 보니까 웹툰 원작은 다음 웹툰 작품들이고 소설 원작은 카카오페이지에서 연재하던 거라네?? 근데 왜 제목을 저렇게 붙였는지 모르겠음. 이해안됨. 장르별로 나눈 것도 아니고. 각각 요일섹션도 따로여서 완전 이원화되어 있어서 좀 이상하다.

진짜 비교하고 싶진 않지만 네이버 웹툰은 위 화면처럼 들어가자마자 작품 설명 보이고 위에 건 내가 못본지 몇 주가 지난 상태인데 내가 못본 회차 부분이 자동으로 화면에 떠서 정말 편리하다. 또 유료분은 미리보기 상단바로 따로 묶여있어서 구분도 확실히 된다.

회차 정렬도 썸네일과 작품 제목이 한줄로 순서대로 쭉 정렬되어 있어서 가독성이 좋다. 카카오 웹툰은 바둑판식으로 되어 있어서 순서도 불편하고 회차별 소제목도 짤려서 안보이는 게 많다. 네이버 웹툰은 회차 제목을 자연스럽게 보고 들어가게 되는데 이건 뭐 휴…

다음 웹툰 작가들 너무 짜증날 것 같음. 앱 사용이 너무 불편하니까 솔직히 진짜 최애 작품 몇 개만 겨우 보게 되고 나머지 어정쩡한 건 아예 안봐지게 된다. 네이버 웹툰은 최애 작품 쭉 보고 뭐 다른 것도 한번 봐볼까? 요렇게 머무르는 시간이 많아지는데 카카오는 반대임.

게다가 신작!!!!!
네이버 웹툰은 신작 업뎃이 매우 활발해서 신작 발굴하는 맛이 있다. 메인 화면에서 들어가기도 매우 쉽다.
반면 카카오 웹툰은 뭐. 다음 웹툰일 때도 말이 신작이지 진짜 몇 십회차 이상 되는 것들도 신작이랍시고 추천해주고 진짜 어이없었다. 신작 업데이트도 정말 안되고. 지금도 마찬가지.

그리고 무료 웹툰과 기다무 웹툰이 구분되어 있지 않아서 보는 중에 뒤통수 맞는 일도 많고. 어쨌든 새로운 작품으로의 유인이 쉽지 않다. 이 정도면 개발자가 x맨인 수준. 타 웹툰 회사에서 첩자를 보낸건지 뭔지…

티비 광고까지 그렇게 해놓고 이건 뭐 겉멋만 잔뜩 든 빛좋은 개살구랄까.

진짜 심각한 건 어플에 수많은 사람들이 제발 바꿔달라며 아주 디테일하게 설명까지 다 해줬는데도 바뀌는 게 1도 없는 거 보면 할 말 없다 정말. 업데이트는 뭘 그리도 자주 또 하라는지. 총체적 난국이다.

다음 웹툰 애독자로서 제발 카카오 웹툰 좀 이제라도 바꿔달라… 어플 디자인에 돈 많이 썼다고 돈 아까워 그러는 건 아니겠지 ㅜ 이제와 바꾸자니 존심 상해서 그런거라면 안그래도 됨. 제발 다음 웹툰 포맷으로라도 돌아와주길. 아니 첫 화면 팝업광고랑 제발 그 긴 막대기 무빙 그것만이라도 없애달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