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오의 레시피/♡떡순이 이유식♡

가정용 도정기 맘스밀 내돈내산 사용후기/ 쌀 도정날짜가 중요한 이유~! 현미부터 백미까지 다양하게 도정해서 먹기 시도

by artist_nao 2020. 11. 30.
반응형

사실 그동안 쌀은 부모님이 보내주신 걸 먹거나 그 때 그 때 마트에서 사와서 먹곤 했는데, 아기 이유식을 하면서 유기농 백미를 인터넷에서 구입해서 먹고 있었다. 아이들 성장에 좋다는 하이아미쌀 품종인데 정말 쌀이 찰지고 넘 맛있다.

쌀 구입할 때 질문할 게 있어 질문글 섹션을 보다가 어떤 사람이 도정날짜를 물어보며 도정한지 15일이 지나면 영양소가 파괴되고... 뭐 그런 글이 있어서 그게 무슨 소리지? 하며 찾아봤는데... 대충격!

백미는 도정 후 7시간 후부터 세포가 죽고, 7일 후부터 산화가 시작되어 15일 후면 영양과 수분이 없어지고 산성화된다고 한다. 냉장보관을 하면 산화를 지연시킬 수는 있지만 백미는 포대에 담아져 배송되니 사실 냉장유통은 아니다..

물론 요즘은 당일도정이라고 배송 전에 도정하여 보내는 업체가 많은데 보통 10kg를 주문해서 먹으니 어른 둘에 아기 한 명 세 식구가 빠른 시일 내에 소진하기는 어렵다. 게다가 나는 5분도나 7분도 현미를 먹고 싶은데 현미 따로 백미 따로 주문하는 것도 비효율적이었다. 그래서 고민하다가 나 같은 사람을 위해 가정용 도정기가 있지 않을까 싶어 찾아봤다 ㅋㅋㅋㅋ

(가정용 도정기는 쌀겨를 벗겨내는 기능은 없고 현미 상태의 쌀 도정만 가능하다. 현미 상태로 냉장보관했다가 밥 지을 때 즉석 도정을 하면 산화나 영양분 손실을 줄일 수 있다)

오 있긴 있는데 가장 저렴한 게 30만원대- 사실 좀 고민되긴 했다. 도정기를 써본 적도 없고 잘 써질지 모르는데 고민하다가 그래도 사야지 하고 있었는데 우연히 단종된 새 제품을 저렴하게 파는 루트를 알게 돼서 95프로 할인 가격에 아래 제품을 구입하게 됐다;;; 맘스밀 이라는 제품이었음. 말이 90프로 할인이지 원래 가격이 정말 말도 안되는 가격이었다. 어쨌든 6만원 정도에 새제품 득템! 게다가 30만원대 제품과 생산 업체가 같아서 별 고민없이 주문했다.

사이트는 아래 참조. 내돈내산인데다가 홍보(?)한다고 나한테 뭐 떨어지는 것도 없는데 동생네 부부도 도정기를 사겠다 하여 다시 들어가봤더니 블랙세일이라고 오늘(11월 30일)부터 일주일간 만원 추가 할인을 하네..... ㅠㅠㅠ 눈물이... 그래서 최종가 현재 4만 9천원. ㅜㅜ
https://rethinkmall.com/goods/view?no=12171


어쨌든 사용 결과는 대만족! 단점은 소리가 정말 시끄럽다 ㅠㅠ 믹서기의 3-4배 수준??? 늦은 시간에는 사용하면 안된다. 그리고 청소가 좀 번거롭긴 한데 그래도 생각했던 것보다는 도정기 사용이 매우 편리했다.

앞에서 봤을 때
앞 뚜껑을 열면 왼쪽이 미강가루가 떨어지는 통이다. 미강가루는 팩을 하거나 반찬할 때 들깨가루처럼 넣어도 된다고 하는데 한번 볶아서 냉동보관하는 게 좋다고 한다. 화분에 거름으로 줘도 될 것 같은 느낌.
원래 상태의 현미
이유식용으로 제일 끝단계로 도정한 백미

신기한 게 도정하면 쌀냄새가 확 난다. 또 쌀 씻을 때 쌀뜨물이 정말 사골육수마냥 나오는 게 딱봐도 신선한 느낌~

아기 용으로는 앞으로 계속 백미로 도정해 만들고, 어른 식사용으로 현미는 분도를 다양하게 해서 깎아 만들어 먹어봐야겠다. 최종 목표는 발아현미인데 그건 정말 부지런해야될 듯.

남편이랑 엄마께는 사실 좀 주저하다가 이야기했다. 가정용 도정기까지 쓴다면 유난스럽게 볼 게 뻔하기 때문이다 ㅠㅠ 그래도 엄마는 생각보다 크기도 작고 간편한 것 같다며 괜찮다고 하셨고, 뭐 남편은 별로 터치를 안하니까- 아기 돌인데 아직도 제발 좀 사먹이라고 난리

그나마 그동안은 편했던 것 같다. 이제 유아식 들어가면 매 끼니를 어찌 차려줄지 앞이 캄캄하다. 특히 껌딱지 떡순이를 어찌 붙들어 메고 밥을 할 수 있을지 연구를 좀 해봐야겠다.

<<추가글>>
지금까지 도정기를 세 번 사용해봤는데,

갓 도정해서 신선한 쌀을 원한다 & 현미를 여러 분도로 깎아 먹고 싶거나 어른과 아이 밥을 각각 다르게 지어야 한다면 추천!

청소하는 거 넘 번거롭다. 나는 뭐 사서 번거로우면 잘 안쓰게 된다면 비추!

반응형

댓글